본문 바로가기

인터뷰/Music

[인터뷰] 가수 유용호 "흘륭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싱어송라이터 유용호




Q. 인사.

 

안녕하세요싱어송라이터 유용호입니다.

 

 

 

Q. 최근.

 

요즘에는 솔로 활동에 매진하고 있어요. 4월에 앨범이 나올 예정이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어요.

 

 

 

<피그말리온>

 




그룹 피그말리온 왼쪽부터 정다은, 유용호 ⓒzeom.co.kr




Q. 그룹 피그말리온 소개.

 

피그말리온은 초반에는 제 욕심으로 했던 팀이에요대화와 소통사람들과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위한 팀이었어요초반에 발매했던 안녕안녕안녕..’, ‘달에게’, ‘자장가’ 등은 위로사소하고 언제나 있을법한 이야기들을 주제로 만든 곡들이에요.

 

 

 

Q. 피그말리온 결성 계기.(팀 이름)

 

저희가 둘 다 팀 이름을 못 지었어요그러다 어느 날 VJ 특공대를 보다가 자막에 피그말리온 효과가 나오길래하게 됐어요.

 

 

 

Q. 피그말리온 작업과 솔로 작업을 비교했을 때.

 

우선은 에너지가 달라요피그말리온으로 할 수 있는 색이 있고솔로로 할 수 있는 색이 있어요피그말리온 멤버인 다은이의 경우 즐겁고 편안하고 밝은 에너지를 얘기하고 싶어 해요.

 

기쁨이 돼줄게’, ‘어린 우리’, ‘스르르’ 다 밝은 곡이에요저 같은 경우에는 차분하고 사람들과 천천히 교감할 수 있는 것들을 해왔기 때문에 피그말리온에서 쓰지 못했던 곡들이 많아요피그말리온 때와 비슷할 수도 있지만다른 친구들과 작업을 하면서 다른 느낌이 나지 않을까 싶어요.

 

 

 

Q. 피그말리온 활동 계획은.

 

당분간은 솔로 활동에 집중할 거예요피그말리온의 팀 운영곡 작업은 다은이가 맡아서 할 예정이에요. ‘기쁨이 돼줄게’, ‘스르르도 그렇고 미니앨범 전까지는 그 친구가 계속 맡아서 할 것 같아요.

 

 

 

<음악 이야기>

 

 

유용호 - 너의 우주(vocal 이민혁) ⓒmelon.com




 

Q. 지난 2월 발매된 너의 우주’ 소개.

 

작곡가 새봄이가 보컬 이민혁이랑 작업을 하고소개를 받고그 친구가 하고 싶은 얘기가 무엇일지 상상하면서 만들었어요그 친구가 부른 노래를 들으면서 이 친구가 내세울 수 있는 장점저랑 섞일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하며 만든 곡이에요.

 

제가 곡 제목을 진짜 못 지어요그래서 매번 새봄이한테 혼나요새봄이는 되게 잘 짓거든요항상 제목이 구린 것 같다는 말을 듣는데... 그래서 최대한 예쁘게 만든 제목이에요.

 

 


유용호, 새봄 - 우리가 잊고 살았던 작은 것들 ⓒmelon.com

 



Q. 작곡가 새봄과 우리가 잊고 살았던 것들을 작업했는데.

 

일단 그 친구와 제가 추구하는 방향성이 잘 맞아요하고 싶은 말사용하는 단어도 다 좋아요우주그늘 등의 단어들이요작업하면서 공동작사 작곡은 이 친구가 처음이에요작업하는 내내 교감할 수 있는 게 많았고이 친구가 노래를 해서 더 좋았어요.

 

목소리 너무 좋잖아요그렇죠?(웃음앞으로 노래를 더 시켜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새봄이랑은 계속 함께 작업을 할 예정이고그 친구 작업에 제가 건반을 많이 도와주고 있어요이런 식으로 함께하고 그 친구는 제 앨범 커버를 다 해주고 있어요.

 

 

 

Q. 언제부터 가수의 꿈을 키워왔는지.

 

제가 기억하기 전부터 꿈이었어요어렴풋한 꿈이었는데제가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에요중학교 때 노래하고 싶다고정말 용기내서 엄마한테 말씀을 드렸는데반대를 하셨어요그래서 그 날로 꿈을 접었어요.

 

몇 년 동안은 그냥 살았어요매주 노래방에 가고동네별로 노래방에 다녔어요지금도 가면 사장님들이 저를 알아보셔서 깜짝 놀라요그러다 고등학교 때 잠깐 미술을 했는데미술이랑 저는 너무 안 맞았어요그러다가 입시 한 달 남기고 음악을 다시 시작했어요부모님이 많이 말리셨는데지금은 많이 응원을 해주시고 있어요.

 

 

 

Q. 작사작곡에 대한 영감.

 

많아요제가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들선배 뮤지션들이 했던 말에서도 얻고친구들이 하는 말에서도 영감을 얻어요특히 새봄이가 그런 게 많아요친구들 사연으로 곡을 쓰는 경우가 있어요물론 당사자들한테 말해주죠저도 가끔 그래요사연을 받아서 써본 적도 있고미술관영화책에서 제가 경험하지 못했던 것들을 경험하면서 그들의 입장을 되새기면서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Q. 새봄과 친한 것 같은데.

 

친해요둘 다 비슷한 입장이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을 했어요앨범을 내면 서로 리뷰도 써준 적도 있어요.(웃음서로 의지하고저희 앞길이 불안정하고 힘든 게 많잖아요그럴 때마다 의지가 될 수 있는 친구에요그 친구도 아마 그렇게 생각하겠죠?(웃음)

 

 

 

Q. 가수 생활을 하며 힘든 시기.

 

저는 활동하기 직전까지가 힘들었어요원래는 보컬 전공이었는데입시를 한 달 앞두고 학교를 들어왔기 때문에 화음도 몰랐고팝도 잘 몰랐어요아무래도 힘들 것 같아서처음부터 다시 하려고 자퇴를 했어요깡 좋게 자퇴하고 다시 입시 준비를 하면서 피아노작곡도 배웠는데다 자금 부족으로 몇 개월씩 못 배워서 독학을 했어요그래서 전공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고보컬은 제가 재능이 없었던 것 같아요.

 

학교를 계속 낙방하고제가 다니던 학교가 백석예술대학교인데처음에는 커트라인이 낮아서 합격했는데한 학기 지나고 시험을 봤는데 계속 떨어졌어요그래서 자존심 다 버리고 콘서바토리에 들어갔는데 계속 떨어지니까 돈도 없고 힘들었어요자신감도 없었고요.

 

밥 사먹을 돈이 없어서겨울에 호떡을 하나씩만 사먹었어요호떡 파시는 아주머니가 찌그러진 호떡을 몇 개씩 더 주시곤 했어요.

 

군대 갔다 올 때까지도 너무 힘들었어요다은이랑도 얼떨결에 팀을 하게 됐어요단기 알바도 많이 하고 지하철 전선 작업도 해보고인형 탈자전거 등등 많은 걸 했어요제일 힘들었던 건 일이 힘든 것보다알바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게 힘들었어요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그걸로는 돈을 못 버니까... 지금은 활동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어요.

 

 

 

Q. 롤모델.

 

제가 정준일 팬이에요제가 하고 싶었던 가치를 먼저 따라간 사람이에요저한테는 선구자처럼 보여요군 생활 하는 동안 메이트의 음악을 들으면서 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졌죠옛날에는 제 마음속의 라이벌이라고 생각했는데지금은 엄청나게 잘 되고 있으셔서 좋아요.

 

 

 

Q. 그렇다면 개인적인 친분은.

 

없어요개인적인 친분은 없지만예전에 댓글 이벤트를 해서 사인 CD를 받은 적이 있어요.

 

 



피그말리온- 달에게 ⓒmelon.com

 



Q. 본인이 작업한 곡 중 애착이 가는 곡.

 

저는 한 곡도 허투루 만든 적이 없어요그 곡들이 저의 아이덴티티가 되고저의 가치가 되고 명함이 되는 거잖아요그래서 한 곡도 빼고 싶지 않은데오면서 곡들을 쭉 들어보니까 달에게가 저에게는 힘들었던 순간들이 모이고 함축돼서 나온 것 같아요그래서 이 곡을 아끼고다은이랑 호흡이 가장 좋았던 곡이라고 생각해요.

 

 

 

Q. 본인의 음악을 한 단어로 정리하면.

 

위로이제는 많이 흔해진 단어인데저한테는 인생의 문제에요어렸을 때부터 가진 게 없고잘난 것도 없고 학교도 너무 많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제가 건반작곡도 전공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런 사람이라고 어필하지 못했고믿을 수 있는 건 저 하나였고제가 저를 믿지 않으면 무너지는 거였어요가족들도 긍정적이지 않았고요.

 

저는 제가 무슨 일이 있어도 훌륭한 어른이 되어서 나 같은 사람도 이런 어른이 됐는데당신들은 왜 안 되겠냐?’라고 얘기하는 어른이 되고 싶어요초등학교 때부터 이런 생각을 했어요왜 이런 생각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렸을 때부터 힘들었나봐요매일 게임하고 그랬는데킹오브파이터즈를 좋아했어요동네에서 완전!

 

 

 

Q. 그렇다면 킹오파에서 좋아하는 캐릭터는.

 

다 좋아하긴 했는데장거한최번개 같은 캐릭터를 좋아했어요이런 캐릭터들만의 장점이 있어요기술을 어떻게 막아야할지 모르는 애매한 것들이 있어요남들이 다 하는 베니마루테리는 저에게 매력이 없었어요.

 

 

 

Q. 만드신 노래를 사람들이 들으면서 위로를 받았으면 하는 건가.

 

그게 제일 커요그들의 자존감을 만져줄 수 있다면더없이 행복할 것 같아요진짜 감사 한 게 제가 어딘가 알려지지도 않고유명한 것도 아니지만 조금씩 알아주는 사람들이 있고눈에 보이는 좋아요 수보다 한 사람의 진심어린 피드백말들이 너무너무 행복하고 감사해요.

 

그럴 때마다 내가 뭐라고 이렇게까지.’라는 생각을 해요그 친구들한테는 제가 고마운 사람이잖아요그게 너무 신기하고 고마웠어요음악적으로 제가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들이니까저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Q.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너무 많아요. ‘달에게의 경우 예전에 모씨라는 어플에서 좋은 노래 추천해달라는 글에 제 노래를 추천한 적이 있어요어떤 한 친구가 제 노래가 좋다고 했는데지방에서 공무원 준비를 하는 친구였어요. ‘달에게가 너무 좋다고 했는데몇 달 뒤에 시험에 합격했다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장문의 글을 보내줬는데너무 힘들었을 때 내 음악을 접했고 달에게를 듣고 울면서 공부를 했고합격할 수 있었다고너무 고맙다고 연락이 왔어요그래서 마음이 너무 뿌듯했어요요즘에는 이게 합격의 비결이라고 자랑하고 있어요주변에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제 노래 달에게를 꼭 들어주세요.(웃음)

 

 

 

Q. 유용호가 추천하는 베스트 음악 3.

 




선우정아 - 그러려니 ⓒmelon.com




선우정아 그러려니

 

뮤직 비디오를 꼭 봐야 하는 곡이에요. 6분이 넘는 곡에 멜로디가 다이나믹한 것도 아니고가사가 많은 것도 아니에요그렇다고 연주가 엄청 대박인 것도 아니에요근데 그 안에서 주는 진심이 있어요뮤비를 보면서 더 와 닿았어요어떻게 배열해야 더 극대화 시킬 수 있고쓰잘데기 없는 것들을 다 빼서 담백하고더 할 것도덜 할 것도 없는 곡이에요가사도 너무 좋아요어머니께 들려드렸더니우시더라고요목소리도 너무 좋고 온 몸에 표현들이 다 들어 있어요.

 

가사 공부를 많이 했는데이런 말이 있었어요. ‘자기 자신의 창피한 부분까지 끌어낼 수 있는 작가가 정말 훌륭한 글을 쓸 수 있는 작가다.’ 가짜 감정을 포장해서 보여줘도 감동은 받을 수 있겠지만진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김동률 - 고독한 항해 ⓒmelon.com




김동률 고독한 항해

 

외로운 말들이 많아요제가 느꼈던 공감할 수 있었던 감정은 이게 되게 외로운 싸움인데나만 그런 게 아니라 음악을 하는 사람들의 숙명이고 모든 어른들의 숙명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어요어떻게 저런 표현과 연주로 화음들을 극대화 시켰을지 생각해요.

 




김예림 - 잘 알지도 못하면서 ⓒmelon.com




김예림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 곡을 정준일씨가 작사 작곡을 해서 좋았지만 더 좋았던 건연예인들의 어쩔 수 없는 숙명에 대한 말들이 많아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나를 괴롭히기만 해내가 이렇게 해도 욕하고 저렇게 해도 욕하고.’ 처음에는 날 미워하지 마라는 말이 계속 나와요그러다가 나중에는 날 사랑하지 마로 나와요연예인이 이런 말을 하면 안 되잖아요사랑받아야 하는 직업인데얼마나 힘들었으면 이런 말까지 할까이 부분이 제 가슴을 울렸어요이렇게도 말할 수 있구나이런 장치에 많은 감동을 받았어요.

 

 

 

Q. 작사 공부.

 

많은 분들의 영향을 받았어요김동률 선배님께는 배려를 배웠어요가사들을 보면 대체로 그런 말들이 많이 나와요. ‘내가 이렇게 못났는데너는 못난 나를 만나면서 얼마나 힘들었을까.’ ‘오래된 노래의 경우 정말 세심한 배려가 느껴졌던 게 너에 대한 노래를 만들고그 노래를 네가 들으면서 너는 울었겠지’ 이런 내용에서 배려가 느껴졌어요저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보다 나도 이런 어른이 돼야겠다는 생각과 이런 생각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토이 유희열 선배님은 말을 서정적으로가까운 사람한테 얘기하는 것처럼 잘 하시잖아요그런 쉬운 표현들이렇게 가깝고쉬워도 된다는 생각을 해요. ‘요즘 잘 지내나요꼭 만나서 술 한 잔해요.’ 이런 가벼운 말들로도 무게감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구나 싶었어요또 인디하고 제일 가까운 접점에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요화려하고 멋있는 곡도 많지만 피아노에 직접 노래를 하시는유희열 선배님이 직접 노래하시는 걸 되게 좋아해요자신만의 메시지와 정서가 있어요.

 

 

 

Q. 곡을 받고 싶은 사람.

 

유희열 선배님의 곡을 꼭 불러보고 싶어요가장 최상위에 있으면서도 인디를 버리지 않는 그런 분이에요선배님이 저를 생각했을 때 어떤 곡이 나올지같이 호흡하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요.

 

 

 

Q. 곡을 주고 싶은 사람.

 

특정 인물이 있는 건 아니지만제 기준이 있어요민혁이 같은 경우도 노래를 계속 들으면서 만든 거예요그 사람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말상황단어 같은 영감이 맞는 사람과 작업하는 게 좋고유명하지 않더라도 자기 것을 온전히 가진 사람이라면 떨리는 마음으로 할 거예요그럴 때 짜릿하고 기분이 좋아요.

 

 




 


<공통 질문>

 

Q. 음악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인기가 많은 장르와 타협하지 않고 제가 생각하는 정답가치들 위주로 쌓아나가고 싶어요이런 것들이 쌓이면서 제가 되겠죠. ‘유용호라고 얘기를 하면어떤 음악을 하는지어떤 것을 전하고 싶어 하는지 기억해주셨으면 해요제일 큰 목표에요.

 

 

 

Q. 5년 후의 미래.

 

희열이 형의 스케치북 간판을 내리고... 제가 진행을 해보고 싶은 건 아닌데남자라면 야망이 있어야죠유용호의 스케치북.(웃음)

 

 

 

Q. 가수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 마디.

 

이게 되게 어려운 질문인 것 같아요사실 저는 한치 앞도 안 보였어요제가 인디 곡을 쓰면서도 인디가 뭔지 몰랐고정말 한치 앞도 안 보이고힘든 것들이 많은데자신의 가치를 잘 찾아내서 그걸 장점으로 만들고 싶은 말나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들메시지를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가벼운 음악이어도 자신들이 이야기하려는 메시지가 있어요그걸 바탕으로 자신의 것을 만드는 게 중요해요.

 

 

 

 Q. 유용호에게 음악이란.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전할 수 있는 수단이에요음악 자체도 너무 좋지만저에게 음악이란 어떤 말을 사람들에게 할 때 더 와 닿을 수 있게 전달해줘요.

 

 

 

Q. 추후 계획.

 

4월 달에 싱글 앨범을 내고 8월에 정규를 낼 생각이에요꼭 내고 싶어요그리고 제 보컬도 더 늘어날 거예요제가 보컬이지만 학교를 낙방하면서 자존감이 많이 낮아졌는데피그말리온을 하면서 저를 아는 분들이 생기고 제 목소리를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제 목소리를 좋아해주시는데제가 제 목소리를 안 좋아하면 안 되잖아요어느 순간 창피해지더라고요그래서 항상 연습을 열심히 하고조금씩 발전하는준일이 형이 그랬듯이계속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Q. 마무리 인사.

 

오늘 인터뷰 재밌었고했었던 인터뷰 중에서 제일 맘 편하게 제가 하고 싶었던 말들을 할 수 있었어요질문지 받고너무 재밌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다른데 인터뷰 하다보면 질문도 다 똑같고 아티스트가 알아서 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그런 거구나 생각했는데오늘 너무 재밌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앞으로 무슨 일이 있어도 훌륭한 사람이 될 거예요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남들이 봤을 때 이런 사람처럼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많은 사람들의 자존감이 되고 싶어요어려운 상황 때문에 무언가를 포기하게 되는데 지금 당장은 저의 노래가 들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힘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감사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용호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yongho.yoo.5

피그말리온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duopygmalion




인터뷰/ 안지수, 양세호

편집/ 안지수 jisoo4961@naver.com